[SOH] 중국이 한국에 대해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다각적인 보복을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한국행 전세기 운항을 전면 금지한 데 이어 한국행 크루즈선 운항 횟수도 내달까지 대거 감축한 것으로 밝혀졌다.
31일 중국 관광업 소식통에 따르면 국제 크루즈 선사 MSC는 중국 톈진(天津)에서 한국을 거치는 항로의 운항 횟수를 1월에서 2월까지 평소 대비 3회 줄이기로 했다.
소식통은 “이번 운항 감축은 중국 당국이 최근 각 여행사들에 지시한 ‘한국행 관광객 20% 감축’ 이행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내 여행업계는 크루즈선 운항 단축이 한국행 전세기 운항 금지 기간인 1~2월과 겹치는 것에 대해 국내 관광업계에 대한 ‘사드’ 보복을 한층 가중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3월 이후에도 전세기나 크루즈선에 대한 중국의 조치가 연장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톈진에서 출발하는 한국행 크루즈선 일부가 기항지를 일본으로 바꿨다. 3월 이후에도 한국행 운항 재개를 장담하기 어렵다”면서, “중국 정부가 사드 보복의 일환으로 한국 여행업계를 다각적으로 압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관광업계는 한국을 거치는 대부분의 크루즈선이 톈진이나 상하이(上海)에서 출발하고 있어 향후 이런 조치가 확대될 경우 부산, 인천 등 지역 관광업이 타격을 받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도 프린세스크루즈의 마제스틱호(14만2천t급)는 중국발 부산행을 13회에서 11회, NCL사의 노르웨지안 조이호(16만4천t급)는 8회에서 5회로 각각 축소한 바 있다.
인천항에 기항한 중국발 크루즈선도 예상보다 급감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18척의 크루즈가 총 131회 인천항에 입항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실제로는 그 절반에도 못미치는 63회에 그쳤다.
한 여행업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저가 여행 근절을 명분으로 지난 11월부터 오는 4월까지 한국행 여행객을 20% 정도 줄일 것을 중국 여행사들에 지시했다”면서, “해당 지침을 한국에만 적용한 것은 ‘사드’ 보복 조치가 확실하다. 앞으로 양국 관계가 더 경색될 경우 국내 관광업계는 더 큰 압박에 시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월,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한국 항공사는 중국 민항국에 전세기 운항을 신청했지만 다음 달까지 불허한다는 통보를 받은 상황이다.
곽제연 기자 ⓒ SOH 희망지성 국제방송 soundofhope.kr